홈 > 공연메인 > 클래식/오페라 > 클래식

당 타이 손 피아노 리사이틀 - 대전쇼팽 탄생200주년 기념
공연평점
공연평가
10
예매랭킹

  • 기본소개
  • 공연소개
  • 출연진/제작진
  • 관련공연
  • 영상/포토
  • 관련기사

작품설명

'쇼팽이 사랑한 피아니스트' 당 타이 손은 1980년 10월, 음악세계의 선두주자로 거듭 났다. 바르샤바에서 열린 제10회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1위를 수상함과 더불어 골드메달, 그리고 3개의 특별상(폴로네이즈상, 마주르카상, 콘체르토상)을 획득하였다. 베트남 출신인 당 타이 손은 하노이 콘서바토리의 교수였던 그의 어머니에게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베트남 전쟁이 일어나자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의 가족들은 하노이를 떠나 먼 시골 마을 깊숙히 피신하게 되었다. 그리고 어머니 덕택에 피난지에서 어렵사리 피아노를 구할 수 있게 되었다. 전쟁 ..

프로그램

- F. Chopin 쇼팽 (1810-1849) Barcarolle F# major op.60 바르카롤<뱃노래>
Waltzes 왈츠
No. 20 E major Op. Posthume
No. 5 A♭ major Op.42
brilliant no. 3 a minor Op. 34-2
brilliant no. 4 F major Op. 34-3
No. 8 A♭major Op. 64-3
brilliant no. 2 A♭ major Op. 34-3
Scherzo no.2 b♭minor Op. 31

Intermission


- F. Chopin 쇼팽 (1810-1849)
Piano Concerto No.1 피아노 협주곡 제1번 (연주: Quartet 21 ) Allegro maestoso
Larghetto
vivace

*이 프로그램은 연주자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Barcarolle F# major Op.60
뱃노래 F#장조 Op.60

베네치아의 아름다운 건물들 사이로 잔잔한 물이 흐르고 있다. 배 하나가 떠 있고 그 위에 사공이 노를 젓고 있다. 노를 젓고 있는 사공을 가만히 보고 있노라면 왠지 모르게 리듬이 느껴진다. 이런 여유로운 풍경에 매료된 많은 작곡가들이 베네치아 특유의 곤돌라 노래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다. 쇼팽 또한 이런 곤돌라 노래의 리듬을 자신의 뱃노래에 사용하였다. 그러나 다른 작곡가들과는 다르게 쇼팽의 뱃노래에서는 베네치아의 조용하고 아름다운 경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 곡은 또한 전형적인 6/8박자의 뱃노래 형식에서 벗어나 12/8박자로 변경을 하여 선율의 숨을 조금 더 길고 유창하게 만들었다. 쇼팽 특유의 서정적이고 애수에 젖은 선율은 아니지만 화려하고 완벽한 연주 테크닉을 요하는 곡으로 쇼팽의 피아노적 천재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매력적인 작품 중 하나다.

Waltz
쇼팽은 일생동안 왈츠를 20곡 이상 작곡했다. 쇼팽의 왈츠는 실제의 무용을 고도로 양식화한 작품임과 동시에 한편으로는 왈츠의 형식을 빌린 서정시적인 작품이다. 그렇지만 무도회에서 실제로 사용되기에는 부적절하다. 쇼팽 스스로도 빈 왈츠를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할 만큼, 그의 스타일에는 당시 유행하던 빈 왈츠와 같은 요소가 전혀 없었다. 쇼팽의 왈츠에는 종래의 이 장르에는 없는 그의 독자적인 요소가 들어 있다. 예를 들면, 서정시적인 작풍을 가진 그의 왈츠에는 순수한 왈츠 리듬보다도 마주르카의 리듬과 악센트에 가까운 점들이 종종 발견된다. 그것은 모두 그의 국민성 때문인데, 이런 부분에서는 슬라브 민족 특유의 우울한 분위기가 농후하게 깔려 있다. 한편 쇼팽이 피아니즘에서 추구했던 벨칸토적 연주법(특히 성악의 창법에서 힌트를 얻은 화려한 장식적 선율법)도 왈츠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손꼽힌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소를 다양한 형태로 엮어 넣음으로써 쇼팽은 자신만의 독특한 왈츠 스타일을 만들어냈다. 왈츠는 쇼팽의 다른 형식에 비해 연주하기에 그다지 난해하지 않고, 악상 또한 낯설지 않아서, 그의 작품 중에서는 일반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다.

Waltz brilliant no. 3 a minor Op. 34-2
왈츠 제 3번(화려한 왈츠) a단조 Op. 34-2

이 작품은 쇼팽의 왈츠 중 가장 어두운 느낌의 곡이다. 이는 쇼팽이 이 곡을 썼을 당시 고국이 바르샤바가 침공 당했다는 소식을 빈에서 전해 들었고, 그런 쇼팽의 침울한 감정에 곡에 녹아있기 때문이 아닐까.

Waltz brilliant no. 4 F major Op. 34-3
왈츠 제 4번(화려한 왈츠) F장조 Op. 34-3

고양이가 피아노 건반 위에서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모습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이야기 때문에 ‘고양이 왈츠’라고도 불린다. 선율에서도 고양이의 우아한 자태와 새침하게 걷는 모습이 묻어난다. 특히 앞꾸밈음이 붙어 상승과 하향을 반복하는 부분에서는 고양이의 사뿐거리는 걸음걸이가 느껴진다.

Waltz No. 8 A♭major Op. 64-3
왈츠 제 8번 A♭장조 Op. 64-3

밝고 부드러운 선율과 함께 듣는 이들을 행복감에 빠지게 만드는 작품이다. 이 곡을 작곡할 당시 쇼팽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고통을 받고 있었지만, 이 곡에서는 그의 그런 고통스러움 보다 오히려 편안함이 물씬 풍긴다. 이 작품은 한편의 시를 읊어 주는 듯 품위 있는 선율을 그려내 왜 그가 피아노의 시인이라고 하는지를 실감케 해준다.

Waltz brilliant no. 2 A♭ major Op. 34-3
왈츠 제 2번(화려한 왈츠) A♭장조 Op. 34-3

여인의 회전과 함께 우아하게 활짝 펼쳐진 드레스, 그 모습을 쇼팽은 음악에 그대로 담아냈다. 이 곡은 그런 무도회장의 아름다운 모습 그리고 시원함과 화려함을 물씬 풍기고 있다. 쇼팽은 또한 이곡을 통하여 화려한 기교를 한껏 뽐냈다. 특히 코다에서는 난이도 높은 테크닉을 선보임으로써 그 화려함을 더해주었다.

Scherzo
쇼팽은 스케르초에 새로운 형식과 내용을 쌓아올렸다. 스케르초라는 말은 농담을 의미하지만, 쇼팽의 곡에서는 농담을 느낄 수가 없다. 쇼팽은 스케르초를 독립적인 새로운 악곡으로 바꾸어 놓았고 이 악곡은 그의 마음속을 가장 적나라하게 토로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었다. 그래서인지 그의 스케르초에는 우울함과 함께, 개인적인 또는 민족적인 반항심이 엿보인다.

Scherzo no.2 b♭minor Op. 31
스케르초 제 2번 b♭단조 Op. 31

번갈아가며 나오는 대담한 화성과 감미로운 선율은 이 곡의 매력에 빠질 수밖에 없게 만든다. 질문하는 듯 여린 첫 악구와 바로 이어 나오는 두 번째 악구의 강한 응답은 이 곡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며, 제 2주제는 앞의 제 1주제와 대조적으로 부드럽고 서정적인 선율로 감성을 자극한다. 슈만은 이런 쇼팽의 스케르초 2번을 듣고 ‘사랑과 증오가 함께 공존한다.’라는 평을 하였다.

Piano Concerto no. 2 f minor Op. 21
피아노 협주곡 제 2번 f 단조 Op. 21

쇼팽은 피아노 협주곡을 두 곡 작곡했는데, 1번이 2번 보다 후에 작곡되었으나 출판이 먼저 되어 1번이라는 작품번호를 얻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1번은 2번과 비교하여 좀 더 새로운 연주 테크닉이 많이 나타난다. 이 작품을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회상」일 것이다. 쇼팽이 그의 친구 티투스 보이체호프스키에게 보내는 편지에도 썼듯이, 이 곡은 화려함이나 강렬함을 추구하기 보다는 낭만적이고 조용하며, 옛 추억에 빠져 즐거웠던 때를 회상하는 기분이 담겨져 있다. ‘아름다운 봄의 달빛이 어려 있는 밤처럼...’

I. Allegro maestoso
제 1악장 빠르고 장엄하게

관현악 합주로 처음에 힘차게 시작하며 후반부에는 부드럽게 나타난다. 조가 바뀌면서 감미로운 현의 선율이 여러 번 반복한다. 처음에 연주 되었던 선율이 다시 나오면서 피아노 독주를 유도하고 이어서 화려한 피아노 연주 테크닉과 함께 관현악이 어우러진다.
II. Larghetto
제 2악장 라르고보다 조금 빠르게

쇼팽은 이 악장을 ‘아름다운 봄날 달 밝은 밤의 명상’이라고 표현하였다. 부드럽고 아름다운 바이올린 선율을 뒤 이어 마음을 서글프게 만드는 피아노 선율이 나타난다.
III. Vivace
제 3악장 아주 빠르게

기교적인 면에서도 굉장히 화려하지만, 분위기 자체도 발랄하고 우아함이 빛을 발하는 악장이다. 리듬감 있는 피아노 선율이 반복되면서 그 경쾌함을 더해준다.

명장면/명대사

글쓰기
관련 글이 없습니다. 등록해주세요.

리뷰/평점

인터파크 관람후기

10점 (1명)
피아노의 거장~당타이손 *** 2010.06.28 127
플레이DB의 모든 공연DB는 다음, 네이트 등 포털사이트 공연정보로 연동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