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 기획사 홍보
  • 오디션/구인
  • 인물공연 업데이트 요청
  • 이 주의 주요행사
오디션/구인
 
공연명 레드북 등록일 2018.04.16 조회수 169
모집분야 구인 업체명 라푸푸서원 지역 서울 /
모집기간 2018.04.16 ~ 2018.04.28 오디션문의 전화 : 01035938419 이메일/홈페이지 : lapupu@naver.com
제목 라푸푸서원 뮤지컬작가 공연준비반 모집 현재상태 종료
 
차근호 뮤지컬작가 공연준비반


<강의 목적>



최근 뮤지컬 시장이 확대되고 있지만 그에 반하여 작가로 등단하는 길은

오히려 예전보다 더 좁아진 느낌입니다.

순수 대본 공모가 사라지고, 작곡가와 함께 팀을 이루어 대본과 트리트먼트,

뮤지컬 넘버를 제출하는 형식으로 공모가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모 주최 측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방식이 작품을 선별하는 데 효율적이겠지만

뮤지컬 작가 지망생이 작곡가를 만나 곡을 준비하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라푸푸 서원에서는 이러한 현실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뮤지컬 작가 지망생들에게

더욱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뮤지컬 공연 준비반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뮤지컬 공연 준비반은 단순히 뮤지컬 대본을 완성하는 단계를 넘어서

작곡가 섭외와 곡 작업을 동시 진행해 최종적으로 공모에 제출할 수 있는 대본

또는 공모용 트리트먼트과 공모보통 5곡 내외에 필요한 뮤지컬 넘버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렇게 개발된 작품은 다양한 공모에 응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라푸푸 서원과 협업관계인 극단 명작옥수수밭 등과 연계해 실제 공연으로

나아갈 방법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12주간 진행하는 뮤지컬 공연 준비반의 참여 자격은 최소한 초고 이상의 뮤지컬 대본,

또는 공모 제출에 적합한 트리트먼트를 갖고 계신 분이어야 합니다.

뮤지컬 공연 준비반은 말 그대로 실제 공모와 공연을 전제로 하는 반이기에

뮤지컬 기초반, 중급반, 창작반과는 여러모로 수업 진행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뮤지컬 대본의 완성 과정과 작곡 과정 등 뮤지컬 대본 창작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은 옵서버 자격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라푸푸 서원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뮤지컬 공연 준비반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1주차 : 극 구조와 뮤직 넘버 점검 / 트리트먼트 작성법

기존에 작업한 뮤지컬 대본의 극 구조와 인물의 행위, 뮤직 넘버 등에 대해 분석을 합니다.

뮤지컬의 중심은 음악입니다. 그렇지만 아무 곳에나 음악을 넣는 것은 구조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합니다. 1주차에서는 본인이 작업한 뮤지컬 대본의 극 구조와

인물의 행위, 뮤직 넘버 등을 분석하면서 문제가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수정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또 공모에 필수적인 시놉시스와 트리먼트 작성 작업에 대해 알아보고,

작성법에 대해 공부합니다.










2주차 : 장면의 축약, 통합과 수정 / 트리트먼트 작성과 수정

축약할 수 있거나 통합할 수 있는 장면들은 수정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극 구조와 연계해 축약, 통합된 장면을 뮤지컬 넘버로

바꿀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대부분 이런 장면은 뮤지컬 넘버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작가적 상상력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합니다.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는 읽는 사람에게 무엇보다 호기심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참여하는 분들이 서로의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를 읽고 피드백을 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3주차 : 작품과 트리트먼트 수정 1

그동안 대본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된 부분과 트리트먼트를 수정해 보다 완성도 있는 대본과 트리트먼트를 쓰는 시간입니다. 피드백을 통해 보완할 부분을 찾고 보완 방향을 논의합니다.










4주차 : 작품과 트리트먼트 수정 2

대본의 구조와 캐릭터의 성격 등의 수정에 이어 가사 수정 작업을 진행합니다.

뮤지컬 넘버의 제목으로 가상의 OST를 만들어 보고, 넘버의 제목만으로

작품의 흐름이 파악되는지 확인합니다.











5주차 : 작품과 트리트먼트 수정 3

작곡가와 만나기 위한 최종적인 수정 작업을 하는 시간입니다.

뮤지컬의 1차 창작팀은 작가와 작곡가, 작사가입니다.

작가 혼자 모든 것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극의 구조와 캐릭터의 성격 등

극에 관계된 것은 오롯이 작가가 책임져야 할 영역입니다.

작가는 작곡가에게 작품의 주제, 핵심, 인물의 행위 등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6주차 작곡가 협업 과정 1

글을 쓰는 것이 주업인 작가가 다른 분야의 전문가인 작곡가를 만나는 것은

흥분되기도 하면서 두려운 순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뮤지컬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한 편의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작곡가와

대화를 하는 것도 훈련이 필요합니다. 작곡가와 함께 자신의 작품을 한 번 더

객관적으로 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7주차 작곡가 협업 과정 2

작곡가와 우선 해야 할 것은 어떤 뮤직 넘버를 선택해 작곡 작업을 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작품의 주제와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넘버, 인물의 테마곡 등 작곡할 넘버를

선별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8주차 작곡가 협업 과정 3

브로드웨이는 작가와 작사가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전문 작사가가

가사 작업을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작사는 작가의 영역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산문적인 대본을 쓰는 뮤지컬 작가가 운문적인 가사를 쓰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훈련을 통해 넘어서야 할 부분입니다.

작곡가와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가사 수정 작업이 진행됩니다.










9주차 작곡가 협업 과정 4

아마 작곡가와 협업을 하는 과정에서 대본이나 트리트먼트가 수정되는 일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까지의 노력이 허사가 되는 것이 아닌가

불안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작가든 반드시 겪게 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작곡가의 의견을 수용하고, 합의점을 찾아가는 과정은 뮤지컬 대본 창작 작업 과정에서

힘든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2차 창작자인 연출가를 만나

실제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 비하면 솔직히 그렇게 힘든 과정은 아닙니다.

작곡가와 함께 공모에 필요한 뮤지컬 넘버를 완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10주차 대본과 뮤직 넘버에 대한 피드백

완성된 대본과 트리트먼트, 뮤직 넘버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를 하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에는 현장에서 활동 중인 뮤지컬 작가, 작곡가 등을 초빙해

본인의 작품에 대해 보다 냉정한 평가를 받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11주차 최종 수정

피드백을 통해 문제점으로 제기된 부분을 수정하고 다듬는 시간입니다.

최종 대본을 갖게 되었지만,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 대본은 실제 공연을 준비하는 현장에서는 이제 갓 나온 초고로 인식된다는 것을 말입니다.

현장에서 고생하지 않으려면 더 냉정해지고 객관적이어야 합니다.

방법은 다시 고치는 것입니다.










12주차 최종 합평

11주간의 수업을 통해 완성된 작품에 대해 참여하신 모든 분의 의견을 듣는 시간입니다.

공모 및 실제 공연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그 방법을 모색하는 시간입니다.













기간 : 2018년 4월 28일 ~ 2018년 7월 14일총12주

시간 : 토요일 오후 2시3시간

수강료: 5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강사 프로필

차근호







서울예술대학 극작과 졸업

서울예술대학 공연창작학부 졸업





<수상 및 주요 경력>

199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단막희곡 부문 <천국에서의 5월> 당선

2000년 동아연극상 작품상 수상 <조선제왕신위>

2000년 삼성문학상 장막희곡 부문 <암흑전설 영웅전> 당선

2000년 한국 대표 희곡선 선정 <조선제왕신위>

2000년 신진 문학가 지원 <내일을 여는 젊은 작가> 창작기금 수혜

2001년 창작마을 희곡문학상 수상 <닭에 대한 논리>

2001년 한국희곡 신인문학상 수상 <닭에 대한 논리>

2004년 대산창작기금 희곡 부문 수혜 <조선제왕신위>

2004년 창작마을 단막극제 관객이 뽑은 작가상, 연출상 수상 <살인교습>

2009년 문학 창작활성화 지원사업 희곡 부문 선정 <루시드 드림>

2013년 2인극 페스티벌 작품상 수상 <미스터 쉐프>

2016년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선정 <로맨티스트 죽이기>





<저서>

2010년 차근호 희곡집1 <조선제왕신위>

2013년 차근호 희곡집2 <루시드 드림>

2016년 차근호 희곡집3 <로맨티스트 죽이기>





<발표 희곡 초연>

1997년 <단막> 천국에서의 5월

1999년 조선제왕신위

2000년 사랑의 기원

2000년 천년제국 1623년

2001년 <단막> 닭에 대한 논리

2002년 암흑전설 영웅전

2002년 갑옷을 입은 투란도트

2003년 하우스

2004년 <단막> 살인교습

2005년 굿킬

2006년 착한 남자 이대평

2006년 살인교습

2006년 70분간의 연애 He & She

2007년 난 땅에서 난다

2010년 루시드 드림

2012년 로맨티스트 죽이기

2013년 미스터 쉐프





<뮤지컬>

2008년 모차르트의 벌거벗은 임금님

2008년 파이란

2009년 편의점에 오세요

2010년 신털이봉의 사랑





<각색 및 번안>

2003년 완전한 오해

2008년 <오페라> 남자는 다 그래

2009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2010년 에브리맨

2010년 베리베리 임포턴트 펄슨





<연출>

2003년 완전한 오해박혜선 공동 연출

2004년 <단막> 살인교습

2007년 난 땅에서 난다

2008년 모차르트의 벌거벗은 임금님

2012년 산책 나갈게요

2012년 살인교습



 
 
레드북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
20180206 ~ 20180330
 
 
 
 
 
이전글 [2018배우의꿈프로젝트] 배우 오디션 공고
다음글 공연예술제작소 비상 기획자정규직 채용공고
 

플레이DB의 모든 공연DB는 다음, 네이트 등 포털사이트 공연정보로 연동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