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뉴스

뮤지컬계, ‘공연 무단 촬영·녹음·배포 근절 캠페인’ 슬로건 공모전 개최

작성일2022.03.18 조회수4020
RSS 구독
글자크기 본문 글자 크기 확대 본문 글자 크기 축소 이전글 다음글 목록



(사)한국뮤지컬협회와(이사장 이종규) (사)한국뮤지컬제작사협회(회장 신춘수)는 업계 내 수년간 골머리를 앓아온 공연물 저작권 침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공연 무단 촬영·녹음·배포 근절 캠페인’을 진행한다. 

두 협회는 올바른 공연 관람 문화 확산에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연 무단 촬영·녹음·배포 근절 캠페인 슬로건 공모전’을 시작으로 꾸준한 캠페인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오는 3월 18일(금)부터 3월 30일(수)까지 진행한다. 해당 공모전은 해당 기간 동안 SNS(인스타그램, 트위터)를 통해 공모 가능하다. 

공모전 슬로건은 공연 밀녹·밀캠 NO! 불법 배포 NO! 라는 주제로 간결하고 참신한 슬로건 문구를 20자 이내 작성하여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SNS(인스타그램, 트위터)에 업로드하면 된다. 필수 해시태그에는 ‘#건강한관람문화’, ‘#저작권보호’ 등과 공연저작물 불법 배포 시 자주 사용되는 ‘#ㅁㄴ’, ‘#ㅁㅋ’, ‘#ㅍㅁ’ 와 같은 초성을 포함하여 진행된다. 

이번 공모전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된 슬로건 문구는 이후 제작 예정인 ‘공연 무단 촬영·녹음·배포 근절 캠페인’ 영상과 각종 홍보물 등의 메인 주제로 활용 될 예정이다. 캠페인을 통해 공연저작물 촬영 및 배포를 가볍게 보는 인식을 개선하고 더 나아가 공연저작물 보호 토대 마련 등 법의 테두리 안에서 산업을 보호하고자 한다. 

현재 저작권법은 영화관 등에서 상영되는 영상저작물 무단 녹화는 처벌 규정이 명확한 반면 공연저작물은 무단 녹화나 공중송신 행위를 명시적으로 금지하고 있지 않아 보호 체계가 허술한 실정이다. 공연장 등에서도 녹화기기 이용 및 녹화, 녹음이 불가하도록 저작권법 일부 조항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 특히 공연 영상 시장이 확장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건강한 공연 산업 발전을 위한 저작권 보호 인식과 관람 문화 정착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번 캠페인 진행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피땀어린 노력으로 만들어낸 작품을 불법으로 향유하려는 생각은 수많은 종사자들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며, 저작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바람직한 공연문화가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의견을 모아 전달했다.

공모전 당선작 발표는 4월 5일(화) 양 협회 SNS(인스타그램, 트위터)를 통해 발표 될 예정이며, 우수작은 2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상품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사진: 캠페인 운영 TF팀 
 

[ⓒ 플레이DB www.play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SS 구독
글자크기 본문 글자 크기 확대 본문 글자 크기 축소 이전글 다음글 목록

댓글쓰기

입력
플레이DB의 모든 공연DB는 다음, 네이트 등 포털사이트 공연정보로 연동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