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모두 포기하려던 순간 만난 뮤지컬, 운명 같다” <아가씨와 건달들> 송원근

작성일2013.11.28 조회수16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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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뤄질 수 없는 일이 이뤄진 거에요" 중저음의 부드러운 목소리, 질문의 요지를 빠르게 파악하는 영민함이 인상적이었던 배우 송원근은 그렇게 말했다. 이뤄질 수 없는 일이 일어났고, 그 일로 자신도 크게 달라졌다고. '재롱둥이'라 표현할 만큼 밝고 활달한 지금의 자신을 만들어 준 것은 뮤지컬이라고 말이다.

남 앞에 나서는 것을 무서워할 만큼 숫기가 없던 그는 17살에 형을 따라나선 오디션에서 덜컥 잡지모델로 발탁돼 연예인의 길로 들어섰다. 이어 아이돌 가수로 데뷔했지만, 생방송 도중 일어난 무대사고로 복사뼈가 부서져 무대를 떠나야 했다. 세 번의 수술과 재활기간을 포함해 거의 10년간 대부분의 시간을 연습실에서 보내며 종종 떠오르는 후회와 자괴감을 묵묵히 다스렸다고.

결국 가수의 길을 접으려던 참, 우연히 출연하게 된 뮤지컬 <궁>은 그가 사람들 앞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노래할 수 있는 기회를 연이어 마련해주었다. 먼 길을 돌아왔지만, 그만큼 지금 그가 발 디딘 자리는 단단해 보인다. 무대를 소중히 여기는 성실함과 캐릭터를 면밀히 분석하는 깊이, 또 언제든 새로운 배움에 자신을 내맡기겠다는 열린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아가씨와 건달들> 대본을 처음 봤을 때는 유치하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 실제 연습해보니 어땠나.
대본을 처음 봤을 때 우선 보이는 건 네 명의 주인공인데, 연습을 해봤을 때는 조연과 앙상블이 가진 힘이 굉장히 큰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네 명의 주인공뿐 아니라 전체가 다 주인공인 것 같다. 그만큼 모두가 자기 몫을 다 해야지 살아나는 작품이다. 대본만 봤을 때는 그냥 인물들이 서로 사랑하고 오해했다가 화해하는 내용 같지만, 막상 공연을 했을 때는 각 배우들의 어울림에서 나오는 힘이 커서 그 유치함을 없애주는 것 같다.

이지나 연출과의 작업은 처음인데 어떤가. 연습실에서는 독설가로 알려진 분인데.
처음에는 되게 많이 당황했다. 이번 작품에서 연출님의 타겟이 나였거든(웃음). 이 연습이 보통은 아니겠구나 싶었다. 근데 그렇게 말씀하시고 나서 웃으시는 걸 보면 정말 악의는 없다. 연출님은 자신이 악역을 맡아서라도 배우가 스스로 깨닫게끔 하는 스타일 같다. 사실 그렇게 했을 때 긴장감을 갖고 더 잘 하지 않나. 그런 심리를 많이 활용하시는 것 같다.

만약 연출님이 나를 계속 따뜻하게만 대하셨다면, 나는 아마 긴장감이 떨어진 상태에서 무대에 올라가서 지금쯤 많이 힘들어했을 것 같다. 항상 '넌 이게 문제야'라고 정확히 이야기를 해주셔서 그 때는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공연에 올라가보니 '나를 위해서 이렇게 이야기하실 수 밖에 없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되게 감사하다. 사람들 앞에서는 못한다고 말씀하셔도 둘이 있을 때는 '원근아, 넌 이 부분은 정말 좋으니까 여기서 조금만 이렇게 해보자' 라고 정말 차분하게 말씀하신다. 나를 많이 챙겨주셨다는 생각이 든다. 굉장히 순수하고 여리신 분이다.

이번 <아가씨와 건달들>에서 맡은 스카이가 <쓰릴 미>의 리처드보다 어렵다고 말했던데.
맞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쓰릴 미>는 이미 공연이 끝났으니까 지금 하는 스카이가 더 어려운 것이다. <쓰릴 미>도 그 때는 정말 어려웠다. 내가 한 작품 중에서 제일 어려웠던 것 같다. 근데 공연할 수록 재미있었다.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고 그걸 표현하면, 표현하는 대로 그냥 리차드가 되는 거니까. 근데 스카이는 항상 절제를 해야 한다. 연출님께서 항상 '웃겨야 해. 하지만 스카이처럼 웃겨야 해'라고 말씀하셨는데, 정말 어려운 말이다. 스카이가 스스로 망가지거나 표정을 크게 지어가면서 남을 웃기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극중 사라를 유혹하기 위해 연기를 하거나 남을 웃길 때도 항상 절제하면서 재치있게 웃겨야 된다. <쓰릴 미>의 리처드도 물론 절제해야 되는 부분이 있지만, 속 시원히 터뜨려야 할 때는 그렇게 내지를 수 있는 자유가 있었다. 근데 스카이는 항상 (무게를) 잡고 가야 해서 힘든 것 같다.

또 한 가지 힘든 것이 있다면, <쓰릴 미>의 리차드는 거의 퇴장 없이 공연을 이어가지만 스카이는(무대 밖에) 나와 있는 시간이 있는데 그 때도 기분을 잘 잡고 있지 않으면 쳐진다는 것이다. (김)다현 형과도 그런 이야기를 했다. 생각보다 스카이가 무대에 있는 시간이 많지는 않지만, 무대 밖에서도 그 아우라를 가져가야 되기 때문에 늘 긴장감을 갖고 있어야 된다고. 그래서 사실 공연이 끝나면 지치기도 한다. 무대 밖에서도 항상 선 채로 다음 대사를 생각하는 것 같다.

스카이의 친구 네이슨을 연기하는 배우가 박준규·이율 씨다. 두 사람과 연기할 때 각각 느낌이 많이 다를 것 같다.
다르다. 정확히 말하면 나이의 차이인데, 율이의 경우 같은 또래니까 서로 편해서 별로 어려움이 없었다. 근데 준규 선배님은 대선배님이시니까 처음엔 되게 어려웠다. 네이슨 '형'이라고 해야 할 것 같고. 처음 런을 돌 때는 '네이슨, 3년 만인가? 여전한데 그래'라는 대사를 정말 어른 대하듯 했던 것 같다(웃음). 근데 선배님이 어려워하지 말라고, 그러면 (관객들에게도) 다 보인다고 하시면서 되게 편하게 대해주셨다. 그래서 지금은 그런 문제는 없다.

스카이의 대사 중에 특히 마음에 와 닿거나 재미있는 대사를 꼽는다면.
할 때마다 마음이 안 좋아지는 대사가 있다. '여자는 다 똑같아. 단지 가로세로 사이즈만 다를 뿐'이라는 대사인데, 이 말을 할 때마다 내가 마치 여자를 비하하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안 좋다. (객석에서도) 반응이 확 온다. '어우~'하고(웃음). 그래서 안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재미있는 대사는…(스카이가 자신을 소개할 때 쓰는) '전직 죄인'이라는 표현이 재미있는 것 같다. '순도 100%의 특급 죄인' 이런 말들. 살면서 한 번도 해보지 않은 말들이다. 이 작품이 아니면 어디 가서 이런 말을 들어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
교회에 열심히 다니는, 숫기 없고 되게 조용한 아이였다. 사람들 앞에 나서는 건 진짜 싫어했다. 노래도 못해서 교회에서 앞에 나가 노래를 불러야 할 때는 입만 뻥긋했다. 조용하고 차분하고, 참 순수했던 것 같다.

그 땐 나중에 어떤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나.
운전기사가 되고 싶었다.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던 것 같다. 형이랑 자동차 놀이도 많이 하고, 농구도 많이 하고. 초등학생 때는 운전을 너무 해보고 싶어서 버스를 타면 기사아저씨가 어떻게 기아를 바꾸는지, 어떻게 깜박이를 켜는지만 쳐다봤다. 남들은 대통령이 되겠다, 의사가 되겠다고 하는데(웃음) 운전기사가 되고 싶다고 했다가 엄마한테 혼나기도 하고. 뭔가 조종하는 걸 좋아해서 지금도 한가할 때는 IC헬기라고, 전기로 충전해서 조종하는 헬기를 가지고 논다.

가수로 데뷔하기 위해 오랜 시간 연습생 생활을 했다. 후회나 조급한 마음도 들었을 것 같은데, 그럴 때는 어떻게 생각을 정리했는지 궁금하다.
그 땐 내가 정말 숫기도 없고 바보 같아서 버틸 수 있었던 것 같다. 내가 연습을 열심히 안 했으니까 기회가 없는 거야, 이렇게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다. 지금이라면 (참지 않고) 이야기를 할 텐데, 그 때는 사장님이 마음에 안 드는 노래를 줘도 그냥 불렀다는 게 많이 후회된다. 그리고 가수라는 직업은 광대라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시키는 대로 하는 기계 같은 느낌.

그래도 그냥 버티긴 했다. 주말에 교회 가서 애들 만나 웃고 떠드는 게 하나의 낙이었고, 여자친구가 있을 때는 만나서 스트레스를 풀었고. 그렇게 살다 보니까 시간이 1년, 3년, 5년, 8년 가고 있는 거다. 그러다 친구들을 만나면 서로 연봉 이야기를 하는데, 나는 수입도 없고…뭘 하고 있는 거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20대 후반이 다 되어가는데. 친구들은 '넌 연예인이잖아'라고 하지만 나는 그냥 빛 좋은 개살구고, 그 애들보다 나은 게 없다는 생각을 하면서 혼자 삭혔던 것 같다. 속마음을 웬만하면 잘 이야기하지 않는 성격이라 누구한테 털어놓은 적도 별로 없다.

그렇게 버티는 와중에도 시간은 흘러가더라. 지금 생각하면 두 번 다시 못할 짓인데, 어떻게 하다 보니 버텼다. 정말 버릇 없지만, 스무 살이 넘어서 재계약을 할 때는 부모님께 '내 일에 참견하지 말아주세요'라고 말씀드렸기 때문에 더더욱 내가 혼자 버텨서 당당하게 보여드려야 된다고 생각했다. 그러다 보니 버텨지지 않았나 싶다.


그때와 지금은 성격이 많이 달라지지 않았나. 그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것은 무엇인가.
뮤지컬인 것 같다. 뮤지컬을 하면서 우선 밝아졌고, 말수도 많아졌다. 연습생 때는 친한 사람이랑만 말을 많이 했지, 평소엔 조용하고 어두웠던 것 같다. 근데 공연을 하다 보니 아무래도 관객 앞에 서서 약속된 것을 다 해야 하고, 내 마음도 열어야 하지 않나. 그래서 뮤지컬을 하고 나서는 밝아졌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드라마 촬영 같은 기회도 오게 되고.

그래서 참 감사하다. 모든 걸 포기하려고 했을 때 뮤지컬을 하게 돼서. 지금도 뮤지컬을 계속 하고 있고, 이게 내 직업이 돼버렸으니까. 운명인 것 같다. 처음 뮤지컬을 시작했을 때도 그냥 한 편 해보는 거지, 계속 할 거라는 생각은 안 했다. 그런데 <궁>의 김재성 연출님이 <렌트> 오디션을 추천해 주셨고, '이 친구 느낌 괜찮은데 한번 해봐'라는 이야기도 많이 전달됐던 것 같다. 운이 좋아서 이렇게 밝아지고, 행복하게 살고 있지 않나 싶다.

대학에서 방송연기학과를 전공할 때도 교내 공연 오디션을 한 번도 안 봤다. 연기도, 무대 올라가는 것도 무서워서 늘 스텝으로만 일했지, 뭘 해보질 않았다. 그래서 대학 교수님이나 동기들이 내가 공연하는 모습을 보면 다 놀란다. 네가 무대에 설 줄이야, 하고. 나에겐 전혀 이뤄질 수 없는 일이 이뤄진 거다. 재미있다. 신기하고.

가수로 활동하던 시절 사고로 왼쪽 복사뼈가 부서져 세 번 수술을 받았다고 알고 있다. 지금은 어떤지.
쉽게 이야기하면 장애가 된 거다. 뼈가 이미 변형됐다. 원래 복숭아뼈가 동그래야 되지 않나. 근데 으스러진 걸 핀으로 박았으니 동그랗게 튀어나와야 할 게 펴진 거다. 그래서 정상적인 다리는 (발바닥을 다 바닥에 붙인 채로) 무릎을 굽힐 수 있는데, 이 왼쪽 다리는 무릎을 굽히면 발뒤꿈치가 같이 따라 올라와서 무릎이 좀 아프다. 그래서 춤을 출 때 무릎을 굽혀야 하면 웬만하면 오른쪽으로 했다. 왼쪽으로 하면 엉덩이가 빠지니까. 댄스가수로서는 좀 힘이 들 수밖에 없었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보기엔 멀쩡하고 생활에 문제는 없지만, 한 번씩 걷다가 삐끗할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알아서 요령껏 자세를 조금 바꾸기도 하고. 이지나 연출님이 '넌 걸을 때 멋이 없어'라고 하셨을 때도 그냥 가만히 있었다. 나중에 안무 선생님께 말씀을 드렸더니 진작 이야기를 하지, 그러면 도와줄 수 있지 않았겠냐고 하셔서 걷는 자세를 많이 교정할 수 있었다. 그 다음에 연출님께도 말씀 드렸더니 아무 말 못하시더라(웃음). 그래, 그래도 한번 잘 해보자, 라고 말씀하시고. 배우로서 핑계를 대는 것 같아 웬만하면 밝히고 싶지 않았다.


드라마 <오로라 공주>의 나타샤로 변신한 모습도 새로웠다. 드라마 촬영현장은 뮤지컬과 어떻게 다른가.
완전 다르다. 솔직히 드라마는 공연에 비해 살아 있는 느낌은 좀 없다. 카메라가 다 세팅되어 있고 스텝들이 앞에 서 있어서이기도 하고, 촬영도 이렇게 한다. 카메라 세 대가 있어서 각 카메라에 빨간 불이 들어오는 순서대로 찍는 거다. 2번 카메라에 불이 켜지면 '밥 먹었어요?' 하고, 3번 카메라에 불이 켜지면 '아니요' 해야 된다. 근데 카메라가 탁탁탁 바뀌는 게 아니라 (시간차를 두고) 바뀌니까 대사가 툭툭 끊긴다. 그게 화면에선 이어져서 나오는 거다.

기계적인 느낌이 들겠다.
그렇다. 타이밍을 다 계산해야 된다. 낮에 17회를 찍었는데 저녁에 15회를 찍기도 한다. 그러면 15회에서 입었던 옷과 액세서리까지 다 챙겨야 하고, 그 때의 감정도 계산해 놓아야 된다. 익숙해지면 괜찮은데 처음엔 정말 헷갈렸다. 근데 뮤지컬은 처음부터 끝까지 쭉 가지 않나. 드라마의 장점도 있다. NG가 나면 다시 할 수 있다는 것. 공연은 실수하면 되돌릴 수 없으니까. 장단점은 있지만, 무대가 더 재미있는 건 사실이다.

'나타샤도 했는데 어떤 역을 못하겠나'는 말도 했더라.
못할 게 없지. '오빠 나 섹시 쩔죠'같은 대사도 했는데(웃음). 나타샤가 남자배우로서는 쉽지 않은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뮤지컬에서는) 항상 멋있고 젠틀한 캐릭터를 많이 했기 때문에 뮤지컬 관객분들께는 나타샤가 충격적이었겠지만, 브라운관으로 나를 처음 보신 분들은 나타샤의 모습만 봤기 때문에 멀쩡한 모습을 보여드리면 그 이상 멋져 보일 수 없을 것 같다. 그래서 우스개소리로 '이것도 했는데 뭘 못하겠냐'는 얘기를 한 거다. 나타샤를 해서 (연기에) 자신감이 생겼다고는 할 수는 없지만, 재미있게 했다. 처음엔 정말 부담스러웠는데 나중에는 대기실에서 '오빠 오빠' 하면서 장난칠 정도로 즐겼던 것 같다.

사실 맨날 멋있는 역할만 하는 것도 쉽지 않다. 내가 그런 사람이 아니라서. 나는 그냥 혼자 편하게 있는 걸 좋아한다. 누구나 그렇지 않나. 근데 무대에서 멋있는 역할을 하려면 충분한 계산을 해야 하니까 쉽지가 않다. 나는 멋있는 남자는 아니다(웃음). 실생활에서는 재롱둥이다.

예전 가수로 활동했을 무렵 직접 작사·작곡한 곡도 있던데. 지금도 가끔 그런 작업을 하나.
손을 뗀지 꽤 됐는데, 언젠가는 해 보고 싶다. 곡 작업이 재미있다. 지금은 사실 여유가 없어서 못 하고 있는데, 기회가 오면 곡 작업도 다시 해보고 싶다.

혹시 올해가 가기 전에 이뤄졌으면 하는 소망이 있다면.
최근에 가족들과 같이 살지 말지 회의를 했다. 부모님이 내가 활동하는 쪽으로 넘어오겠다는 얘기를 하셔서 충분히 생각해보고 결정하시라고 했는데, 순간적으로 집밥이(웃음) 그리웠다. 한 번은 가족들과 펜션에 놀러 갔는데, 옆에서 숯불에 고기를 굽는데 나는 엄마가 해준 밥만 세 그릇 먹었다. 굳이 바라는 것을 꼽는다면, 올해의 작은 소망은 집밥을 먹는 것(웃음).

글: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사진: 기준서(스튜디오춘 www.studioch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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